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상상이상의 맛 - 스팸무스비 [스팸김밥,네모김밥]


오늘은 제가 그동안 많은 김밥을 종류대로 만들어봤는데 김밥의 종결자시리즈라고 해야할까요? ㅎㅎ 네모김밥 또는 사각김밥이라고 불러도 좋겠지만 명색이 하와이에서 어업이 금지되었을때 초밥이 먹고 싶었던 사람들이 스팸을 이용해 만든 초밥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스팸무스비는 네모나게 스팸모양으로 눌른 주먹밥에 스팸을 올리고 김을 둘러주는 너무 간단한 방법이지만 거기에 조금 변형을 해서 냉장고에 있는 이것저것 재료들을 추가해보았답니다.


먼저 재료로는 이것도 김밥이니 김과 밥이 준비되어야합니다. ㅎㅎㅎ
밥은 고들하게 지어 저는 초밥이니 아닌 그냥 김밥용 양념으로 깨소금과 참기름으로 밑간을 했답니다.
계란은 저렇게 한판 지단을 붙이는데 8개가 들어갔고요 홍콩 계란이 좀 작습니다. ㅎㅎ
그외에 게맛살과 깻잎, 치즈등은 스팸 모양대로 잘라서 준비를 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스팸은 간장과 흑설탕,물과 함께 살짝 팬에 부쳐준후에 졸여줬는데 조금 줄을것을 대비해 6등분을 했는데 약간 두꺼운 느낌이었답니다. 7등분정도가 적당했을듯 합니다. 스팸은 대형 기준이랍니다.
참치는 으깨주고 다진 양파는 물에 잠시 담가두어 매운기를 뺀다음에 마요네즈와 다이어트슈가,후추가루를 약간 넣어서 양념을 했답니다.


스팸통 하나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없애준후에 랩이나 요리용 비닐을 이용해 속에 깔아준훙 밥과 준비한 재료를 원하는대로 넣어서 모양을 잡아주면 된답니다. 비닐과 함께 빼낸후에 김으로 둘러주시면 됩니다.


랩으로 말아났다가 모양을 잡아준후에 썰어주면 맛도 좋지만 눈으로 보기에도 예쁜 스팸김밥이 탄생한답니다. 아이들 도시락이나 간식으로도 너무 좋을듯한 메뉴이고 오히려 김밥보다 손이 덜가는 듯 하답니다.



이날 간단하게 된장어묵탕과 고추냉이 무절이를 함께 준비했답니다.
너무 간단한 음식들이라 요리라고 할 것도 없지만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무절이는 무를 최대한 얇게 썰어주시고 채칼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냥 대충 썰었답니다. 소금과 다이어트슈가로 물기나올때까지 나두신 상태에서 무가 흐물해서 투명해지면 그때 고추냉이를 넣고 식초를 살짝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이어트 슈가를 사용하시면 오래두고 드셔도 아삭함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한통만들어놓으면 여름에 비빔국수나 냉면을 해드실때도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된장 어묵탕은 당근,무,양파는 썰어주신후에 멸치,멸치가루,다시마를 넣고 한뜸 끓여주신후 거품을 걷어주시고 된장을 풀고 어묵을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마땅한 국거리가 없을때 제일 편하게 빨리 해억을 수 있는 메뉴랍니다.


안에 들어갈 재료들은 원하는대로 취향에 맞게 또는 냉장고 재고(?)상태에 따라 조금씩 변형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날 가족들은 물론 지인께도 칭찬 받은 요리였답니다. 스팸이 짭짤하게 간이 되어있고 색을 내느라 간장에 살짝 조려주기도 하므로 다른 재료에는 간을 약하게 하시는게  포인트일 듯 합니다.


이렇게 스팸과 치즈만 넣고 간단하게 만드셔도 맛은 상상이상이랍니다. 손으로 잡고 드셔도 좋답니다.


저는 스팸캔을 그대로 사용해서 가장자리 예리한부분을 조심하면서 만들었지만 한국에서 무스비틀을 구입해서 사용하실 경우에는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는것도 재미도 있고 음식의 맛도 두배가 되지 않을까 싶답니다.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시도해보셔도 좋을듯 하답니다.


 그동안 아이미슈가 올린 김밥 시리즈랍니다. ^^

2011/06/29 -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 훈제 닭가슴살 김밥 - 다이어트김밥
2010/12/20 -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 이건 바로 색동김밥 - 김밥의 종결자
2010/11/25 -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 꼬마김밥 대 계란말이김밥 - 마약김밥인 이유를 알겠어!!
2010/10/15 -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 한줄이면 배가부른 왕김밥 - 김밥 도시락
2009/10/06 -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 [와인안주,술안주] 계란말이의 변신은 무죄 - 에그롤
2009/09/14 -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 별미김밥 - 켈리포니아 김밥? 아니 김말이? 아니 김쌈!!

포스팅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사진편집부터 자료를 찾아 노력할때가 많습니다.
다녀가신 흔적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듯 합니다.
그리고 무단복제는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