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맛집정보

홍콩사람들의 국민메뉴 샤브샤브 - 따비노 [打邊爐]


오늘은 홍콩사람들의 무한의 사랑을 받고 있는 홍콩식 샤브샤브 - 따비노[打邊爐]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따비노는 훠꿔[火鍋]로도 불리우며 아주고급스러운 식당서부터 다이파통[大牌檔]으로 불리우는 길거리 따비노부터 그야말로 다양한 종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뜨끈한 국물때문에도 더 사랑을 받지만 여름에는 여름대로 그야말로 이열치열 사시사철 사랑받는 홍콩의 국민메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지난번에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샤브샤브집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조금 서민적인 곳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2010/02/05 - [홍콩맛집정보] - [홍콩맛집] 라우 셩 라우 樓上樓 -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샤브샤브집


중국에서는 양고기 샤브샤브도 많이 먹는다고 하지만 홍콩에는 주로 소고기를 많이 먹는 편이랍니다. 물론 양고기를 비롯해 특수부위까지 한국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재료들이 등장한답니다. 오늘은 홍콩의 유명한 혼뽀[漢寶]계열인 껭뽀훠꿔 - 경보화과[京寶火鍋]를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이렇게 그릇을 씻을 수 있는 큰 그릇을 줍니다. 대부분의 홍콩 식당에서는 이렇게 싸이운[洗碗]이라고 하여  먼저 그릇을 씻는 습관들이 있습니다. 얌차집에서든 차챤탱이든 모든 홍콩 식당에서는 의례적으로 상식화되어 있답니다.


그후에는 먼저 통다이 [湯底]를 주문해야합니다. 기본이되는 국물을 의미합니다. 여러가지 세트를 비롯해 많은 국물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랑을 받는 것은 인녕통[鴛鴦湯]이라고 불리우는 사태국물 + 맑은 국물[沙爹+清湯]세트를 많이 시키게 됩니다. 가끔 다른것들을 시키는 적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도 90%이상은 인녕통을 시킨답니다.


그다음에는 바로 소스만들기입니다. 약식으로 하는 곳은 다진마늘과 고추,고수정도에 계란을 넣기도 하지만 요즘은 여러가지를 세트로 내나 식성에 맞게 골라넣을수 있는 자기만의 양념장소스를 만드는 재미도 있답니다. 한그릇 욕심가득내서 담아들 왔네요. 맑은 맛을 위해 계란은 이번에는 생략했습니다.


가장 맛있어야하고 기본이 되는 소고기랍니다. 바로 소고기가 좋아야 잘하는 따비노집이기도 합니다. 경보는 여러종류의 소고기가 있었는데 중간급정도[大자 HKD88.00]로 시켜도 만족할 만한 맛이었습니다.



샤브샤브의 유래 : 13세기 징기스칸시대의 전쟁터에서  투구에 물을 끓여 양고기를 데쳐먹던 방식에서 유래가 되었다는 설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삼국시대당시 전쟁음식인 토렴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답니다.
토렴은 국과 밥등을 한꺼번에 넣어서 데쳐먹는 음식을 칭하기도 하지만 국밥집에서 밥을 넣고 국물을 두세번 부어
먹기 적당한 온도를 맞춰주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중국말로는 훠꿔로 발음 되고 영어로는 hotpot이라고 합니다.
홍콩에서는 따비노[打邊爐]라고도 한답니다.



조금 더 특이한 메뉴들도 많았지만 맨위좌측은 얼려서 나온 석화, 우측은 소혀,아래쪽 좌측은 야우막쵸이라고 불리는 길다란 상추, 우측은튀긴 유부볼이랍니다.


이렇게 대나무 죽통에 나오는 것은 오징어 살을 갈아만든것으로 보통은 환으로 동그랗게 만들어나오지만 이렇게 나오는경우는 직접 떠서 넣을수 있습니다.




혼뽀 그룹 홈페이지 : http://honpo.com.hk/a/kingpo
地址 : 尖沙咀加拿芬道20號加拿芬廣場2樓 (地圖)
電話 : 2301-3638 傳真 : 2312-7575
** 그외 혼뽀 그룹은 랍스터와 해산물요리도 유명한 곳이랍니다.



** 메뉴참고하실분만 펼쳐보세요.



저녁을 끝내고 나오는 시간이 되니 그 넓은 식당이 이미 손님으로 가득 했엇습니다. 가격은 4인정도 기준에 300-500정도입니다. 물론 샤브샤브는 주문 내역에 따라 차이가 크기도 합니다.  규모로 보나 위생적인 면이나 모두 만족할만한 장소여서 그후에도 몇번 찾게 된 장소랍니다. 한국에도 홍콩식 샤브샤브를 하는 곳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비슷한듯 하나 또 홍콩 특유의 스타일을 맛보시게 되면 여기서 벗어날수가 없답니다. 너무 다양한 종류에 시장통 저리가라로 시끌벅적한 홍콩식 따비노의 매력이 느껴지시나요? 오늘은 홍콩의 국민음식 - 따비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 CARNARVON PLAZA 입구에서 오른쪽에 엘리베이터타고 2층입니다.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