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달콤한 간장소스의 매력 - 엘에이[LA]갈비 재우기

제가 한국을 떠난지 좀 오래되다보니 저역시 홍콩에와서 먹게 된 음식이 바로 엘에이 갈비인데 지금은 갈비한번 먹자 싶으면 가장 쉽게 해먹게 되는 메뉴인듯합니다. 특히 홍콩에서는 바베큐를 즐겨하다보니 일년에 몇번 바베큐를 갈때면 대량의 엘에이 갈비를 재우게 된답니다.

 

 

 

엘에이 갈비의 엘에이[LA]는 속설로는 미국에서는 한국과는 다르고 갈비를 뼈채 가로로 잘라 먹기때문에 LA에 사는 교포들이 미국식 갈비를 한국식 간장양념을 해서 역수출됐다는 설과 함께 래터럴(lateral)'의 엘(l)과 에이(a)를 따서 LA 갈비가 됐다는  설이 있답니다.

 

 

 

엘에이갈비는 먼저 핏물을 빼기위해서 콜라에 재워둡니다. 왜 콜라많이 먹으면 뼈가 삭는다는 말이 있지요? 이렇게 콜라에 재워놓으면 고기가 연해지는 역활도 있지만 고기를 자르면서 고기에 묻은 뼛가루를 제거해주기도 하고 그외 불순물을 빼주는 역활을 한답니다. 이렇게 한시간이상 재워두면 고기를 해동하면서 고기를 깨끗히 손질하는 역활까지 가능하딥니다. 중간중간 뒤척여주면서 위아래 자리를 바꿔주고 갈비에 붙은 두꺼운 기름층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요즘 소고기값이 참 많이 올라서 홍콩도 엘에이갈비는 가격이 만만치 않답니다. 집에서도 가끔 한꺼번에 재워놓고 지퍼백에 나눠서 냉동해서는 그때그때 해동해서 먹기는 하지만 그래도 엘에이갈비는 바베큐에가서 먹는게 제일인듯 합니다.

 

 

2011/08/03 - [홍콩관광정보] - [홍콩 피서법]섹오에서 벌이는 한국식 바베큐 파티 - BBQ

 

2010/07/23 - [홍콩관광정보] - 홍콩의 이열치열 여름피서법 - 섹오 해변가의 BBQ

 

 

 

특히 바베큐용으로 재우실때는 간을 좀 세게하시는게 좋답니다. 양념소스가 고기에 베면서 익혀주질 못하니 일반팬에 구울때보다는 좀더 달고 짜게 간이 딱 맞다싶게 재우시면 된답니다.

 

 

 

 

 엘에이갈비는 고기좋은거 잘하고 연육제를 잘쓰시면 이미 반은 성공하신거랍니다. 비싼고기재워드시는데 왜 양념은 대충하시려고 하시는지 기왕임 재료 아끼지말고 다 쓰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고기 연육제의 경우 원래는 키위에 배,양파를 사용했는데 파인애플캔을 추가하고 키위의 양을 줄였더니 훨씬 좋더군요. 연육제의 경우는 한꺼번에 갈아서 쓰고 남은거는 냉동실에 얼려두었다고 그때그때 잘라서 써도 좋습니다.

 

양념재료 : 배,키위,양파,파이애플캔,다진마늘,흑설탕,긴코만간장,참기름,후추

 

 

 

집에서 팬에 볶으실때는 취향대로 야채와 육수를 추가해서 볶으셔도 되고 엘에이갈비재운것만 양념이 진하게 베이게 볶아주셔도 됩니다. 물론 바베큐가서 숯불에 구워먹는거보다는 별로이겠지만 왠만한 한식당에서 시켜먹는 왕갈비는 저리가라일만큼 맛은 보장한답니다. ㅎㅎ

 

 

포스팅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사진편집부터 자료를 찾아 노력할때가 많습니다.
손가락 모양의 추천을 눌러주시면 글쓰는데 많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