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포켓정보

가격에 놀라고 맛에 놀란다는 상하이게[大閘蟹]-가을털게의 계절


가을에 홍콩에 오셔서 관광을 다니시다보면 여기저기 작은 상점에서 다른 물건 하나 없이 지푸라기에 묶어놓은 게만 진열해서 파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바로 상하이털게[大閘蟹 - Hairy Crab]의 철이 돌아왔답니다.



정식이름은 양징호대갑해 [陽澄湖大閘蟹]라고 상해지역의 진흙땅에서 나는게 최고라고 하지만 요즘은 가짜가 너무 많다고 합니다. 가격도 많이 오른듯해서 진짜는 구하기도 힘들거라고 홍콩사람들이 얘기를 하더군요. 보통은 다이잡하이[대갑해 - 大閘蟹]라고 부른답니다. 다른 게값도 싼편은 아니지만 특히 상하이게는 일년에 딱 두세달 이장사만 하고 일년 사업이 끝난다는 사람들이 있을정도랍니다.


상하이게는 역시 신선도가 생명이라 이렇게 재빠르게 지프라기로 감아서 적정온도의 냉장고에 보관을 한답니다. 손질중에 다리가 떨어지거나 죽거나 한게들은 헐값에 나오기때문에 가끔 이런 털게를 구해서 간장게장을 담궈먹기도 한답니다. 그냥 제값에 사서 간장게장을 담구기에는 너무 무리가 있는 가격이랍니다.


그러고보니 제대로된 상하이게를 먹어본지도 벌써 5-6년도 더 된듯 합니다. 아주 오래전에 중국회사를 다닐때에 전직원을 불러서 상하이게철이면 몇짝을 사서 쪄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물론 그사장님이 돈이 아주 많으셨던 분이었습니다. ㅎㅎ 그런데 크기는 작지만 생각보다 기름져서 저도 3마리이상은 못먹겠더군요. 보통은 식당에서 일인당 한마리정도를 기준으로 시킨답니다. 그것도 사실 가격이 부담스럽답니다.


제가 사진을 찍은 곳에서 제일비싼 蟹皇[게의 황제]가격은 HKD 450.00인데 한마리당 가격은 아니고 한근[斤 : 1斤 = 16両]당 무게로 달아서 파는 가격인데 보통은 2-3마리정도이며 가게마다 마리당 가격일수도 있고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 현재 환율로는 원화 65000원 정도이며 한마리당은 보통 HKD100 - 200 사이이며 요몇년새에 아주 작은 사이즈의 HKD100 미만의 심지어 HKD 20-30정도의 게도 등장하고 있답니다. 특히 식당에서는 보통한마리당 HKD200.00 - HKD 250.00(원화 30000 - 40000정도)정도이며 식당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답니다..


포스팅을 하다보니 저도 급격히 상하이게가 먹고 싶어지네요.
아 그러나 아무리 그래도 서민들에게는 분명 치명적인 가격같습니다. ㅎㅎ
제일 싸게 먹는 방법은 역시 몇마리 사서 집에서 쪄먹는 방법인데 제가 생물을 잘 못만져서 아무래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른분의 도움이 필요하겠지요. ㅎㅎ


이미지출처 - 야후홍콩

홍콩사람들은 구나십공[九乸十公]이라고 하여 음력 9월엔 암컷[乸-라]를 먹고 10월에 수컷[公-꽁]을 먹는답니다. 가을이 제철이기도 하지만 9월엔  알이 가득한 암케를 먹고 10월이 살이오른 수케를 먹는게 가장 상하이게를 제대로 즐길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특히 상하이게철에는 소룡포[샤우롱빠우]를 비롯 다른 요리에는 상하이게의 알이나 게살등을 접목한 많은 요리들을 선보인답니다.

특히 사진에서 보시듯이 게를 찍어먹는 소스도 특별한데 조주게를 먹을때는 주로 홍초[紅醋]를 많이 사용하는데 상하이게를 먹을때는 흑초[黑醋]에 설탕,간장,생강채를 더해서 먹으면 게의 맛과 향을 더욱 살려준답니다. 그래서 저는 일반 게요리를 찜으로 먹을때도 이 방법을 사용한답니다. 실제 한국에 소래포구에 가서 게찜을 먹다가 흑초가 없어서 그냥 일반식초로 소스를 해달라고 해서 횟집 사장님께도 찬사를 받은적이 있으니 게찜을 해드실때는 한번 참고해보세요. 흑초를 구하기 힘드시면 설탕이라도 흑설탕을 써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이미지출처 - 야후홍콩
상하이 게의 요리사진은 야후 홍콩에서 이미지를 가져왔는데 출처를 밝히려니 주소가 너무 길군요. ㅎㅎ
참고하시라고 추가한답니다.

맛에 놀라고 가격에 놀란다는 상하이게철에 홍콩을 방문하시면 식당 메뉴중에 특별메뉴에 한번 눈길을 줘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분명 상하이게의 놀라운 맛의 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베스트포토 감사합니다.

 
포스팅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사진편집부터 자료를 찾아 노력할때가 많습니다.
다녀가신 흔적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듯 합니다.
그리고 무단복제는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