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피부미용에 좋은 족발 - 해외라 집에서 만들어봅니다.


해외생활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 먹고 싶은 한국음식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자장면,비빔냉면,순대,곱창볶음 등인데 물론 굳이 홍콩에서도 마음먹으면 한국식당에서 먹을수 있는 음식들이지만 한국 그대로의 맛이 그리울때가 많답니다. 지난주 어느날 한식탐험대 - 족발편을 보다가 밤늦은 시간이라 침만 연신 삼켜대다가 그 다음날 우연히 시장통을 들어섰다가 족발이 보이길래 저도 모르게 반사적으로 사게 되었답니다. 사실 한국같으면 족발 잘하는 집도 많고 가격도 많이 안비싸겠지만 홍콩의 경우 어지간한 한국식당들에서 평균적으로 HKD250.00정도이니 원화 36000원 정도라 아무래도 부담스러운 가격이랍니다. 한인상점에서 포장으로 나오는 훈제족발도 HKD100 원화 15000원정도이니 먹을것도 별로 없고 해서 이참저참 집에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사실 두개를 사다가 하나는 그날 먹고 요 사진은 냉장실에 하루 넣었다가 그 다음날 자른 사진이랍니다. 하루가 지나도 딱딱해지지않고 부드러웠답니다. 첫날은 급한마음에 식히지 못하고 잘르느라 사실 모양이 별로 였지만 맛은 너무 좋았답니다.


홍콩은 소고기보다 돼지고기의 소비가 많은 곳이라 정육점도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따로 파는 곳이 많답니다. 이곳은 돼지고기만 전문으로 파는 정육점인데 족발 두개에 HKD 93.00 (원화 14000정도)에 구입했답니다. 그러니 한개에 7천원 꼴이 들었네요. 구입할때 털은 그슬려 달라고 했고 족발을 조금 빨리 익히려면 중간에 관절쪽에 칼집을 내어주세요. 삶는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족발재료 : 돼지족 두개,통마늘 15개,생강 반쪽,청고추 2개,양파1개,대파 한대,계피나무 10여센티정도,엄나무 두세조각,마른고추 2-3개,통후추10-20개,된장 한큰술,중국진간장[노두유] 3큰술,흑설탕 한큰술,물엿 한큰술,인스턴트커피 한큰술,소주나 맛술 반컵,월계수잎이 있으면 2-3장 넣어주시면 좋아요.
** 엄나무나 월계수잎은 없으면 빼셔도 됩니다.노두유도 한국 진간장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1. 족발은 먼저 물에 한시간-세시간정도 담가서 핏물을 빼줍니다.
2. 족을 깨끗이 손질하고 관절쪽 접히는 부분에 칼집을 내줍니다.
3. 압력솥에 족발과 다른 재료들을 넣고 족발이 잠길정도로만 물을 부어줍니다.
4. 압력솥에 30분 삶아준후 쇠젓가락을 이용에 푹 들어갈정도로 삶아졌으면 족발만 꺼내에 식혀줍니다.
5. 잘 안삶아졌을경우 시간은 10-20분 더 끓이시면 됩니다.

** 홍콩 족발은 한국 족발처럼 위에 다리쪽 살이 별로 없는 미니 족발이랍니다.
한국 족발같이 부피가 큰경우는 아무래도 시간이 더 걸릴듯 합니다.
족발이 다 익으면 뼈를 발라서 동그랗게 호일이나 랩에 싸두셨다 써시면 모양이 예뻐집니다.



요사진이 바로 첫날 삶아서 곧바로 자른 사진과 자르기 전의 사진이랍니다. 색깔이 제대로 잘나왔이죠? 원래 식당같은데서는 캬라멜을 쓴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이렇게 집에서 하는게 몸에는 좋지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족발먹을때 빠지면 안되는것이 있지요? ㅎㅎ 된장소스와 새우젓 소스입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니 야채와 족발과 함께 먹으면 그야말로 환상적인 궁합이라고 해야겠지요..

새우젓 양념 : 새우첫 두큰술,고춧가루 1티스푼,참깨약간,다이어트슈가약간,식초 2티스푼을 넣고 물을 넣으셔서 간을 맞추시면 됩니다.

된장 양념 : 된장 3큰술, 마늘 5톨,청고추 1개,참깨약간,다이어트슈가 1티스푼,참기름 2티스푼.


이전날 사실 겉저리와 무생채를 해났었는데 한국식품점에 생굴이 나와있는걸 보고 조금 사와서 굴을 넣고 살짝 다시 무쳐주었네요. 아직 무생채랑 겉절이 포스팅은 올리지도 못했습니다. 그 뒤에 제가 김장아닌 김장을 하느라 그 포스팅에 밀려 버렸네요. ㅎㅎ



오신김에 한입 드실래요? 요래요래 크게 싸서 넣어드릴께요. ㅎㅎㅎ
뭐 한국에 계신다면야 야식으로 전화한통화만해도 보쌈이 족발이나 시켜드실게 많겠지만 해외라 아쉬운점도 있고 가격 문제도 있는지라 홍콩에서는 이렇게 한번 집에서 해먹는게 절약이 되지만 한국 가격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가끔 솜씨 발휘해보고 싶을때 의외로 어려운 레시피도 아니니 한번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족발이 소주뿐이 아니라 와인하고도 의외로 잘 어울린답니다.

부부가 우아하게 족발한접시 썰어놓고 와인한잔 하는것도 좋지않을까요? ㅎㅎ
오늘은 야식의 왕 족발만들기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