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초복맞이 여름웰빙요리 - 들깨버섯닭죽


오늘 드디어 여름을 맞이하는 초복입니다. 꼭 초복이 아니어도 참 자주 해먹는 음식이지만 기왕이면 초복맞이 포스팅으로 올리려고 준비했다가 오늘소개해드립니다. 홍콩사람들은 특히나 닭요리를 좋아하는데요 많은 한국식당과 한류 열풍으로 인해 삼계탕의 인기도 대단하답니다. 그래서 한 한국식당에서는 런치세트메뉴로 한마리는 가격이나 양에서 부담스러울까싶어 반계탕이라는 메뉴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오늘 삼계탕이나 백숙은 전에도 올린적이 있어서 건강에 좋을만한 닭죽요리로 선보입니다. 몸에 좋은 야채들과 버섯이 들어가 드실때도 편하고 건강을 먹는 건강한 기분이든답니다.



재료한번 볼까요? 닭한마리는 아래 감춰져서 제대로 보이지가 않네요. ㅎㅎ

재료 : 닭한마리,통마늘 2-30알정도,양파 1개 (저는 작은보라양파로 넉넉히 준비했네요.),호박반개,당근반개,쪽파한줌,표고버섯5장,팽이버섯한봉다리,맵쌀한컵,찹쌀한컵. 쌀은 미리 불려놓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들깨가루 넣어주었답니다.


재료 참 착하고 큰돈들어갈거 없이 홍콩에서도 파큰샵에서 세일하는 시간에 닭한마리 20불대에사면 한국돈 3-4000원 정도랍니다. 집에 있는 야채들을 이용해 온식구 대단히 잘먹은 메뉴였답니다. 제가 왜 온식구라고 표현했는지 계속 보시면 아실겁니다. ^^


먼저 닭은 손질이 참 중요합니다. 홍콩 사람들은 특히나 닭대가리에도 관대하지만 닭발이나 발톱등에도 관대하답니다. 날개에 있는 털이나 목이나 뱃속에 붙어있는 지방덩어리들과 함께 잘 손질을 해주셔야합니다. 먼저 압력솥에 닭한마리와 통마늘을 넣고 30분간 끓여줍니다.그동안 준비된 야채들은 이쁘게 작은크기로 잘라주시고요.


잘 삶아진 닭을 건져내시고 뼈를 발라주세요. 그사이에 불려놓은 쌀을 넣고 다시 압력솥에서 10분을 끓여줍니다. 이때 물은 약간 넉넉히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닭을 손질하면서 기름기많은 껍질은 버리고 사실 제가 닭껍데기 참 좋아하는데 요즘 좀 조심하려고 줄여먹는 답니다. 닭 물렁뼈며 약간 지저분한 부위들은 코난 코미를 위해서 따로 정리했답니다. 그리고 죽을 끓이기 전에 혹시라도 기름기가 뜨면 한번 더 걷어내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썰어서 재료를 준비하고보니 색감도 참 이쁘지요? 몸에도 좋지만 보기에도 이뻐서 나쁠게 없지요.



압력솥에 10분이면 죽이 잘 쒀진답니다. 그후에  고기 손질한것과 야채들을 넣고 5분정도 저어주시면서 더 끓이시고 마지막에 팽이버섯과 들깨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여내시면 완성이랍니다. 물론 한꺼번에 다 넣고 끓이셔도 됩니다.


이렇게 잘 쒀진 닭죽은 영양도 물론 좋지만 맛도 그만이지요.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그만이랍니다. 김가루를 올려서 먹어도 좋고 겉저리를 올려서 먹어도 좋구요. 제법 양이많아서 4인가족이 먹고 그리고 코난 코미를 위해 덜어놓았던 닭고기들까지 도합 6식구가 배불리 먹고도 남았답니다.  전부해서 5천원도 안들이고 여러식구 잘 먹었으니 이럴때 주부(?)의 행복이 느껴진답니다. ^^

2009/12/03 - [홍콩생활/잘먹고 잘사는 법] - 겨울이라 더 맛있는 닭볶음탕
2009/07/13 - [홍콩생활/잘먹고 잘사는 법] - 초복맞이 여름 보양식 - 초간단 야채 버섯 백숙

 자...이번엔 보너스로 우리 코난 코미가 얼마나 맛나게 야무지게 먹었나 보실까요?


가장 먼저 닭고기 물렁뼈를 사랑하는 코미가 왔습니다.

 
그 다음타자로 쓱 코난이 나타났구요. 사진들 엄청 흔들렸지요? 제손이라...사진을 좀 부탁했더니..ㅎㅎ


조금 부족했던 모양입니다. 아쉬워하더군요..ㅎㅎ 그래서 간식타임을...


지금 줄서있는 모양입니다.
할머니가 간식을 꺼내들자 둘이 번갈아 줄을 서고 중간 사진은 코미는 못하는..

코난이만 할수 있다는..손에 간식이 들려있을때만 해준다는...
백만년만에 한번 본다는 그 "손" 하는 동작이랍니다.

어휴...사진 정말 간신히 찍었네요..ㅎㅎㅎ 뒷모습도 어여쁜 코난코미였습니다.

참고로 우리 코난 코미 복날이라 출연한거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길...흠...ㅡ,.ㅡ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