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천이모저모

[홍콩교통] 홍콩에서 KCR기차로 심천가기


지난번 포스팅에 말씀 드린대로 제가 치과 문제로 심천을 정말 오랜만에 다녀오게 되었답니다. 그야말로 생각지도 않은 해외여행(?)을 하게 된것입니다. 홍콩은 1997년에 중국에 반환되었지만 아직까지 향후 50년까지는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중국과는 엄연히 다른나라로서  중국을 가게 될경우 다시 이민국을 통과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주변에 있는 마카오역시 또 다른 나라랍니다. 마카오와 홍콩은 한국사람들은 3개월 무비자이지만 심천은 중국이기때문에 별도의 중국비자를 받아야 입국이 가능합니다. 특히 중국에서 심천을 포함한 특별 경제지구에서는 도착비자를 받으실 수 있답니다. 심천에서는 한국인에게는 5일짜리 도착비자를 발급해줍니다. 이제부터 심천 가는 방법에 비자받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홍콩에서 심천을 가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뉠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오늘 소개해드릴 KCR 기차로 심천을 가는 방법과 직통버스로 심천을 가는 방법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기차로 들어가서 버스로 나왔기때문에 오늘은 먼저 기차로 심천을 가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벌써 지지난주 주말이었네요. 6월에는 홍콩이 우기이기때문에 계속 많은 비가 내렸답니다. 저는 홍함역[紅磡]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침사츄이 동부역까지 연장선이 들어와 침사츄이지하철역과 지하도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역안에는 맥도널드를 비롯한 타이판제과점과 여러상점들, 은행현금인출기,매표기등이 있습니다.


요금은 1등석은 홍함에서 로후까지 HKD 66.00 2등석은 HKD33.00로 반가격입니다. 운행시간은 05:28-00:30입니다.
기차는 늦게까지 다녀도 도착비자 받으실분들은 비자처 업무시간이 09:30-22:30분 [아래 비자처 설명에 나오는 사진참고]이니 가능한 30분정도 일찍 가시는게 좋습니다.


위 사진은 바로 우리나라 지하철과 비슷하게 보이는 실내장면이 일반석이랍니다.


일등석은 기차가 가능방향 머리쪽으로 중간에서 약간 앞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옥토퍼스 카드 이용자는 처음 기차를 탈때 찍힌 요금은 일반 요금이므로 일등석을 타기위애서는 바로 요기 보이는 곳에서 다시 옥토퍼스 카드를 찍어주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중간 검문에 걸릴 수도 있으니 이점 유념하시기바랍니다. 걸릴경우HKD500.00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의자가 쿠션이 있어 안락한게 역시 일반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대략 40-45분정도 기차를 타고 가시면 로후[羅湖]역에 도착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가는 곳을 따라가시면 분홍색쪽에는 방문객들용이며 초록색은 홍콩거민이 나가는 쪽이랍니다. 홍콩쪽의 이민국은 직원없이 E-CHANNEL로 전자아이디카드를 이용해서 나가실수 있습니다. 홍콩사람들과 영주비자 이상 소지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행객의 경우 이민국 직원이 있은곳을 통과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중간에 짧은 다리하나로 홍콩과 심천의 경계가 된답니다. 사진 옆에 철조망과 강이 어렴풋이 보이시지요?
마지막 사진은 보라색쪽으로 외국인들이 이용하고 회향증이 있는 홍콩 사람들은 아래층으로 내려갑니다.
비자가 없이 도착비자를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바로 보라색 포리너 표지판이 있는 쪽으로 가시면 왼쪽으로 2층으로 올라가는 작은 에스컬레이터가 보입니다. 바로 그곳에 5일짜리 비자를 발급해주는 비자처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갔더니 비자처도 많이 좋아졌더군요. 중국비자 장사하는 사람인 저도 이렇게 가끔 비자 기간이 지나 임시비자를 받아야할때가 있네요. 아래 비자폼을 작성해서 여권과 RMB160.00을 주면 5일도착비자를 받으실 수 있답니다. 위에 나라별로 비자비가 틀리게 표시된게 보이시죠? 그나마 한국사람들이 제일 저렴한 비용이랍니다. 하지만 심천이 아닌 광주나 다른 지역을 가실 경우 정식 비자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곳에서 받으시는 비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심천 도착비자는 심천 시내에서만 사용하셔야 하며 기간은 5일로 정해져있습니다. 도착비자는 사진이 따로 필요없고 이번에 보니 웹켐으로 앞에와서 사진을 찍게 하더군요. 뭐...비자에 나오는 것도 아니고....^^


** 비자신청폼과 입국카드 참고하세요.

이렇게 심천 이민국을 통화해서 나오면 바로 앞에 조금은 칙칙한 공기의 심천 역광장(?)이랍니다.
이곳을 나오실때 환전소가 많이 보입니다. 인민비외에는 안받는 곳이 많으니 심천에 볼일이 있어가시는 경우에는 이곳에서 적정금액을 환전해서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홍콩달러 믿고 환전안했다가 정말 고생했습니다.
홍콩달러가 이렇게 천대를 받을줄은 몇년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이랍니다.

바로 옆에는 로우상장이있고요. 한때는 짝퉁의 천국으로 이름을 날리던 곳이지요. 저는 치과를 가야해서 다음기회에 포스팅을 해드려야할것 같네요.앞에 있는 작은 상점에서는 전화를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물론 비용은 내셔야 하고요. 마침 심천 관광을 들어온 한국팀의 모습도 보이네요.

심천 관광은 소인국과 민속촌을 관광하며 민속쇼 1부 [실내복장쇼] 2부 야외쇼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전에 소개해드렸던 1부쇼 내용 참고해보세요.
2009/10/03 - [홍콩관광] - 중국의 미녀들이 펼치는 화려한 민속의상쇼


역에서 조그만 가게들을 끼고 왼쪽으로 에스칼레이터를 타고 올라가신후 육교를 건너시면 바로 택시역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홍콩택시와도 조금 차이가 있는 모습입니다. 심천도 요 몇년사이에 택시들이 다 좋아졌더라구요. 이렇게 오늘은 홍콩에서 심천으로 KCR을 타고 가시는 방법과 중국 도착비자를 받는 법을 소개 해드렸습니다.


이렇게 심천 국경도 로후와 록마차우 두군데로 나뉘어서 운행합니다.

그리고 홍함에서 동관- 광주로 운행하는 시간표와 차비가 궁금하신분은 참고하세요.
요금표 : http://www.it3.mtr.com.hk/B2C/frmFareGuangdong.asp?strLang=Eng
시간표 : http://www.it3.mtr.com.hk/B2C/frmScheduleGuangdong.asp?strLang=Eng

중국 정식 비자를 받으시려면 한국에서는 서울블루투어 홍콩에서는 홍콩블루투어 싸이트를 참조하세요.
지금 현재는 홍콩아이디가 없는 한국인의 경우 3개월 체류가 가능한 싱글(단수),더블(양차)비자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심천 민박이 궁금하시면 한국인이 운영하는 심천주몽민박 싸이트를 참고하세요.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