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쇼핑정보

홍콩의 사자춤 - 폼페이아울렛 개업식행사를 보며


홍콩의 사자춤에 대해서는 전에 구정때 홍콩의 구정행사 명절과 홍콩사람들의 숫자에 대한 미신을 소개하면서 간략히 소개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홍콩에서는 구정명절때 새해의 시작을 기하며 한해의 복을 빌면서 사자춤행사를 갖고 또한 개업식을 할때 역시 사자춤으로 번영을 기원한답니다. 저희 회사 근처에도 구정내내 많은 행사들이 있었지만 희안하게도 그럴때만 제가 카메라를 가지고 나오지 못해서 사자춤 사진을 제대로 찍을 수 없었답니다. 그런데 며칠전 밖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들리기 시작해서 직감적으로 사자춤이다 싶은 생각에 카메라를 들고 내려왔답니다.

2010/02/18 - [홍콩생활/홍콩관련이야기] - 공희발재[恭喜發財]와 홍콩의 구정풍습들



네탄로드에 위치한 구룡호텔 옆건물 4층에 폼페이 아울렛 매장이 새로히 오픈하면서 홍콩의 연예인들도 참석해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모습이었습니다. 물론 아주 유명한 연예인은 없더군요. 제가 혹시 제대로 못봤을수도 있습니다.


사실 신문,잡지사 기자들에 방송국 카메라까지 나와있어 제가 제대로 자리를 잡고 사진을 찍기에는 너무 힘들더군요.
위치적으로도 그렇고 길거리에 버스정류장 옆에 있는 좁은 공간이라 여간 공간확보도 어려운데다 제가 단렌즈만 있어서 더더욱 어려웠답니다.


이날 사회를 보는 분은 알렉스라는 홍콩연예인이랍니다. 제가 홍콩본방송은 자주 보는 편이아니라서 유선방송쪽에서 몇번 본듯합니다. 찾아온 귀빈들의 모습들과 관리를 하시는 보디가드 옵빠들도 홍콩에서는 자주 보는 모습들은 아니었네요. 오너역시 홍콩 연예인인듯한데 이름을 정확히 알수가 없네요..ㅎㅎ
** 홍콩직원한테 물어보니 찬호[陳豪-모제스 찬]이라는 영화배우라네요.


사자춤의 특징

사자춤은 중국의 가장 특징적인 문화 예술 중 하나이다. 이 전통은 몇 천 년의 세월에 거쳐 전승되어 왔다. 당, 한, 진 왕조에도 서로 다른 형식으로 사자춤은 전승되어 왔다. 사자춤의 유래는 ‘Nian(年)’ 이라는 괴물은 쫓아, 복과 부 또 장수를 얻고자 함이다. 사자춤은 서양에서는 8월의 정월 대보름과 다른 다문화 이벤트의 축하 기간에 많이 행해진다. 또한 새로운 가게의 오픈식이나, 결혼식, 출생 등의 행운과 부를 원하는 곳에서 많이 행해진다.

사자는 중국 현지가 서식지가 아니고, 고대 중국에서도 좀처럼 보이지 않았지만, 어찌되었건 사자는 중국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절의 외벽에는 사자들이 조각되어 있거나, 사자춤의 과정들이 그려져 있기도 하다. 가끔은 사자 동상들과 사자춤 의상들이 실제의 사자와 닮지 않을 때도 있다. 왜냐하면, 실제 사자는 자주 보기 힘들고, 악령과 불운을 쫓아 내기 위해 밝은 색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사자춤은 크게 북쪽과 남쪽의 것으로 나뉜다. 북 사자가 실제 사자와 좀 더 닮았지만, 두 쪽 모두 현실적으로 사자를 묘사하고 있다. 사자춤은 즉흥적으로 혹은 안무를 짜서 공연을 한다. 퍼레이드 같은 경우에는 즉흥적인 공연을 많이 한다. 짜여진 공연에는 북과 징 그리고 빠의 음악에 맞추어 공연을 한다.

[출처 - 한국쿵푸협회]


사자춤의 복장

사자 머리는 만드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린다. 첫째로 프레임은 대나무와 나무로 만들어진다. 열 번 종이를 입혀 프레임을 덮고 단단히 하기 위해 얇은 천을 그 사이에 댄다. 입힌 종이가 말랐을 즈음 화려한 패턴의 페인팅을 시작한다. 좀 더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반짝이는 코팅이 그 위에 입혀지고, 마지막으로 눈, 귀, 털 그리고 다른 장식물들이 달리고, 머리 만들기가 끝난다. 머리가 사용되기 전에, 머리는 ‘개광점정(開光點睛)’이라는 의식에서 처음 눈을 뜨게 된다. 현실성을 위해서, 머리는 움직이는 입과 눈 그리고 귀를 가졌다.

사자의 머리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35 파운드 이상 되는 것들도 있다. 북 사자와 남 사자는 매우 다르다. 북사자는 남사자 보다 실제 사자와 닮아 있다. 온 몸에 털이 덥혀있고, 해부학적으로 적절한 머리를 가지고 있다. 공연자는 때때로 현실성을 살리기 위해서, 각반을 착용하기도 한다. 남사자의 머리는 좀 더 화려하고, 상상에 기반한 모양이다. 몸과 꼬리는 비단으로 만들어졌고, 거의 털이 없다. 좋은 머리는 약 100만원~ 80만원 정도에 말레이시아나 홍콩에서 살수 있다. 광동 불산에서는 약 50만원 정도에 머리를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몇몇 공방만이 남아 있다. 불산 사자에 반하여, 학산 사자는 돌출된 코와 입을 가지고 있어, 속에 많은 공간을 가지고 있다. 반면 불산 사자는 큰 입을 가지고 있다.

남쪽 사자의 머리색은 세가지로 나눈다 노란색은 유비(劉備)를 빨간색은 관우(關羽)를 검정은 장비(張飛)를 상징한다. 유비의 노란색은 지(智), 인(仁), 용(勇)을 이야기하고, 관우장의 빨강은 지(智)와 용(勇)을 장비의 검정은 용(勇)을 이야기한다
註:(홍가권 황비홍의 사자탈춤무예는 관운장의 빨간색을 많이사용한다)
현재사용하고있는 사자탈들의 색은 이 삼색을떠나서 더 찬란하고 금색과은색을 많이사용하고있다

[출처 - 한국쿵푸협회]


대두불[大頭佛]이라고 불리우는 사자춤을 이끄는 승려의 모습입니다.

사자춤의 구성

사자춤의 순서는 대게, 동굴에서 조심스레 나오는 사자나 사자 무리들로부터 시작된다. 사자는 주변의 위험을 코로 킁킁거리며 감지한다. 대체적으로 사자춤의 동작은 인사를 위한 절과, 여러 사자들이 공연할 시는 싸움, 잠자기, 털 고르기, 물 마시기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춤마다 양배추나 채소 같은 것들을 먹는 동작을 포함한다. 미국에서는 푸른색은 부와 성공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이 색은 돈의 색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채소를 먹는 행위의 진짜 의미는 파사(破邪)의 의미이다. 요사스러움을 물리쳐, 번영과 복을 가져오고자 함인 것이다. 가끔은‘홍배’라고 하는 현금을 담은 빨간 봉투가 달려 있기도 하다. 양배추를 먹고 난 뒤, 몸을 잠깐 동안 움츠리고, 아까의 양배추를 관객들에게 뿌린다. 어떨 때에는 채소는 장애물 뒤에 있어서, 사자는 채소를 먹기 위해 장애물을 통과하여야 한다. 다른 색다른 물건들을 다른 의미를 가지고 먹기도 한다. 양배추가 부적당 할 시에는 행운의 말이 쓰여진 두루말이를 사용하기도 한다.
다른 변종들은 ‘작은 부처’라고 일컬어지는 춤추는 승려들을 포함하기도 한다. 이 승려들은 사자들을 이끌고, 같이 놀며, 먹이를 주기도 한다. 때때로 사자들은 승려를 물어 뜯기도 한다.
많은 춤은 들기라던가 구르기 같은 기술들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두 무인(舞人) 사이의 혹은 두 사자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것은 힘든 일이다.

[출처 - 한국쿵푸협회]



쵸이챙-
採青이라고 하여 야채를 뿌려 복을 비는 행위를 뜻합니다.
홍콩싸이트 소개 http://www.shaolin.org.hk/dragonlion.htm


전설과 유래

전설은 ‘Nian(年)’은 특히 어린 아이를 납치하기를 즐기는 사나운 괴물로 묘사하고 있다. ‘Nian(年)’은 마을들을 매해 위협했고, 결국 어떤 해에, 사자가 그 괴물을 쫓아내었다. ‘Nian(年)’은 다음해에 찾아오겠다 맹세하였다. 이 때 마을 사람들은 그들을 지켜줄 사자를 가지고 있지 않았기에, 그래서 그들은 사자와 닮은 복장을 만들어, 두 사람의 댄서를 통해 ‘Nian(年)’을 놀래 도망가게 하였다. 이 것이 사자춤이 매년 중국에서 행해지는 이유이다. 전설은 북이나 악기들 혹은 폭죽의 시끄러운 소리들이 ‘Nian(年)’을 쫓는데 효과적이라고 전해진다. 붉은 색은 매년 새해 축제때 입어진다. 왜냐하면 이 또한 Nian(年)이 붉은 색을 무서워한다고 하기 때문이다. 연중 의식으로 여겨지는 ‘Nian(年)’ 이라는 단어는 중국말로 한해, 년을 가르키는 말이 되었다.

사자춤의 다른 기원은 당 왕조 때 황제의 꿈에서 이상하게 생긴 동물이 황제를 구해주었다. 황제가 일어 났을 때, 그 꿈 이야기를 그의 시종에게 해주었다. 그의 시종은 그가 말했던 동물은 서역의 사자와 비슷하다고 말해주었다. 황제는 그를 구해준 동물에 감사하여, 사자춤을 추도록 명령했다. 당 왕조 때에 사자춤이 가장 절정에 이르렀다. 한 기록은 귀족들을 위한 사자춤은 5마리로 이루어진, 12 무리의 사자들로 이루어 져있었고, 약 140 명의 사람들이 부르는 ‘태평가에 맞추어 춤을 추었다.

작은 부처는 아마 처음 사자춤 단원을 훈련시켰던 불교/소림 승려들에서 유래했다고 생각되어 진다. 작은 부처는 대두불(大頭佛)이라 하여, 큰머리의 승려를 말한다.

[출처 - 한국쿵푸협회]


아무리 장정들이 대나무를 아래서 붙잡고 있지만 제가 보기엔 거의 3-4미터가 넘는 높은곳에서 정말 너무도 빨리 움직이기때문에 정말 고도의 훈련을 받지않은 사람은 큰일나겠다 싶을정도로 대단했답니다. 거의 사자가 날아다닌다는 느낌이었답니다. 밑으로 내려왔을때 땀으로 흠뻑 젖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어떠세요? 정말 복이오고 번영이 될것 같은 사장님들의 얼굴 표정만 봐도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가 있네요.
그래도 사람들 많은 곳에 비비고 들어가 이렇게 사진을 찍었다는게 저도 많이 발전했다 싶습니다. ㅎㅎㅎ
이상 사자춤으로 복을 비는 홍콩사람들의 모습을 전해드렸답니다.

**사자 두마리의 모습에서 저는 코난, 코미의 모습을 보았답니다. 정말 뭐눈에는 뭐만 보인다더디...^^

2009/07/08 - [홍콩쇼핑] - 홍콩명품아울렛[HONGKONG OUTLET] - SPACE & JOYCE [스페이스 ,죠이스 안내]
2010/05/13 - [홍콩관광] - 옹핑 360 케이블카 - Ngong Ping360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