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맛집정보

매운맛이 땡길때는 운남 마이씬(米線) 매운면 - SUNG LUM KHUI

 
가끔 한국의 매운맛이 그리워질때 찾는 장소가 있습니다.
바로 운남성특유의 면을 파는 작은 국수집인데 이름은 서로 다르지만 마이씬(米線)전문집으로 매운강도를 정해서 먹을 수 있는 운남쌀국수 전문점입니다.

오랜만에 점심메뉴로 선택받은 운남미선집입니다. 사진의 손은 저희회사 직원분께서 찬조출연하셨답니다.

RICE VERMICELLI

米線: 일반 쌀국수가 아닌 마이씬이라불리우는 운남성특유의 원형의 쌀국수를 일컬음.



아주 작은 집이지만 점심시간에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정도로 인기가 많은 곳이랍니다.
주문의 방식은 기본 HKD21불 면과 국물을 선택한후 그위에 본인이 원하는 토핑을 따로 주문하는 형태랍니다.
사실 제가 지난달에는 다른 식당이기는 하지만 바로 운남 미선 전문점 식당메뉴를 한글로 번역하는 알바도 했었답니다.
중국어가 뛰어나거나 한문을 많이 아는 편은 아니지만 평상시에 음식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보니 음식 메뉴쪽에는 조금 눈이 밝았던 모양입니다.

추가재료 : 자장(자장소스의 갈은고기),삼겹살무침(자장소스),소세지,두부,햄,유부볼,버섯,게맛살,어묵종류,
상추,완탕,선지,대창,무(무는 강추)등을 추가할수 있습니다.
재료별로 HKD4,5,6 로 가격이 틀립니다.

B1-B4는 이미 토핑을 정한 특별메뉴입니다.
이중에 하나를 기본으로 시키고 한두가지를 더 추가하셔도 무방하십니다.


그외에도 맵기의 단계가 C1-C9까지 9단계이며 매운것을 아주 좋아하는 아이미슈는 C6정도로 오더해서 먹는답니다.
사실 배달은 C9까지 먹어봤는데 다른 사람이 있는 공개된 장소에서는 눈물,콧물,사래들리기 일쑤이기때문에 자제한답니다.
그다음에는 D1-D5까지 새콤함의 단계가 있습니다. 새콤함은 주로 짜쵸이같은 장아찌 종류의 야채로 조절하는데 보통 한국분들은 굳이 따로 체크안하셔도 기본적인 신맛이면 충분하실 듯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알아야 할것이 바로 스폐셜 리퀘스트 특별 주문 내용들인데요. 내용을 살펴보면 숙주를 적게 또는 많게, 부추나 파를 많이, 국수를 적게 또는 없이 등의 내용이지만 한국분들이 필수로 알아야 할 말은 바로  홍콩의 어느식당을 가든지 꼭 기억해야 할 내용입니다.

** 오더지에는 E11번입니다. [No Coriander]
走芫茜
 [짜우 임싸이!!] - 고수(향쵸이)를 빼달라는 주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쌀국수집들은 차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음료수장사를 기본으로 하기때문에 차를 미리 주지 않는 장소도 있으며 기본 휴지를 제공하지 않고 휴지도 장사를 한답니다.


이곳은 맨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알수 있듯이 星林居[SUNG LUM KHUI]라는 사람의 이름을 내걸고 하는 식당입니다.
이외에도 홍콩 시내 곳곳에 운남미선 체인점들이 많으며 대부분 같은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홍콩에 방문하실 기회가 있으시거나 또는 홍콩에 사시는 교민여러분들중에 오더에 자신이 없으셔서 운남미선을 맛보지 못하셨다면 이번기회에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운맛을 즐기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든지 좋아할 운남 매운면을 소개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