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못믿을 중국집!! 집에서 해먹는 느타리버섯자장면!!

홍콩호텔프로모션                                                                       홍콩에어텔전문


요즘 한국 TV에 프로그램중 불만XX, 소비자XX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도대체 뭘 먹고 살라는 건지
정말 먹을게 없더군요.

물론 중국집이라고 다 그런건 아니고 프로그램 방송이후에 많은 개선이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음식이든 집에서 해먹는 음식이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홍콩에서는 각 한식집마다 기본 메뉴가 보통 100가지가 넘는 답니다.
전문점이 없으니 자장면,짬뽕이 중국음식이라고 하지만 중국에 비슷한 음식은 있지만 우리한국사람의
입맛에 맞게 변형된
한국식 중국음식이라는건 다 알고 계시는 사실일겁니다.
홍콩에 있는 한국식당마다 기본메뉴로 자장면,짬뽕을 다 하고 있고 또 자장면을 전문으로 하는 집도 있긴
하지만 웬지 한국에서
먹던 그맛은 나지 않더군요.
게다가 잘못시킨 경우에는 정말 실망만 하고 오기때문에 저희는 집에서 자장면을 해먹는답니다.
한국에서야 너무 간단히 시켜먹을 수 있는 메뉴이지만 위생적인면과 건강을 생각하시면 집에서 만드는
자장면도 가족들을 위해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 밑에 중국집 사장님 댓글보고 한마디 덧붙입니다.ㅎㅎ
안그런 중국집도 많으니 잘 판단하고 중국집 애용해주세요!!

1. 단무지만들기


먼저 자장면을 먹을때 빠지면 서운한것이 바로 단무지입니다.
단무지는 이렇게 잘라서 식초와 다이어트슈가를 넣고 오물조물 주물러준다음에 정수된 물을 붓고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한달이 지나도 아삭아삭한 맛 그대로 즐기실수 있답니다.

2. 기본자장 볶기


자장은 돼지비계를 먼저 팬에 구운후 기름이 나오면 다진생강을 넣어서 냄새를 없애고 자장을 넣은후 약한불에 볶아주시면 됩니다. 돼지비계가 싫으시면 식용유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자장은 센불에 금방 타기때문에 돼지비계를 센불에 구운후 기름이 나오면 불을 낮춰주세요.
자장은 제가 좀 양을 많이 했기때문에 5큰숟가락정도를 볶아냈습니다.

3. 야채썰기와 오이채썰기,계란삶기


재료소개 : 돼지고기,감자2개,양파2개,양배추1개,당근1개,대파두대,느타리버섯 한줌, 청고추두개
이렇게 재료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놓고 오이하나를 채썰고 계란은 원하시는대로 삻아서 껍질을 까놓으면 됩니다.
요즘 느타리버섯이 싸길래 줄창 여기저기 사용하고 있답니다. 몸에 좋기도 하고 버섯 싫어하는 아이들 먹이기도 좋을거에요. 꼭 느타리버섯이 아니라도 다른 버섯을 넣어보세요.

4. 자장소스볶기


먼저 달궈진팬에 식용유를 조금만 부어주세요. 볶은 자장에 기름기가 있어 기름을 굳이 많이 안넣으셔도
됩니다.

다진마늘을 조금 넣고 돼지고기와 감자를 넣고 볶다가 양파와 당근양배추를 넣고 볶은후 나머지 느타리버섯,청고추,대파를 넣고 빠르게 볶아줍니다. 저는 자장을 짜게 볶지 않아서 흑설탕만 한숟가락 넣어주었습니다.볶아놓은 자장을 넣고 함께 볶아주고 물을 조금 넣어줍니다.


이렇게 양파와 단무지는 따로 준비해주시고 전분을 물에 풀어서 볶은 자장에 넣어서 농도를 맞춰줍니다.

5. 면삶기


사실 저는 면보다는 자장밥을 더 좋아하는데 홍콩에서 면을 제대로 구하기가 힘이 듭니다. 한국식품점에 사는 왠만한것도 그맛은 아니더군요. 그러던중 유키라는 홍콩식부식가게에서 중국면을 사게 되었는데 저렇게 두덩이에 HKD5불이니 한국돈으로는 750원 정도네요. 두덩이에 4인분이 넉넉히 나온답니다.
이 면은 삶는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립니다. 면을 삶을때 식용유를 조금 넣어주고 한번 끓은후 찬물을 다시 부어주면 면발이더욱 탄력이 생긴답니다.
면이 알맞게 삶아지면 찬물에 깨끗하게 헹군후 마지막에 뜨거운물을 한번 끼얹어주고 예쁘게 그릇에 담아냅니다. 물론 한국에는 더 편한 면들이 많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면위에 자장을 부어준다음에 예쁘게 달걀과 오이채를 올립니다.
한국에 가면 꼭 한번이상은 먹고와야하는 메뉴중에 하나가 바로 자장면이랍니다.
물론 잘하는 집에가서 먹어야 억울하지가 않더군요. 며칠 있는 사이에 몇끼먹는중에 먹고 싶은걸 먹어야하는 외국에서 사시는 분들은 아마도 제심정을 이해하지 않으실까 싶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주로 자장면,비빔냉면,순대,떡볶이,회종류 들이지요.
홍콩에 없는게 없다지만 식당에서 먹기에는 가격대비 맛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저도 이렇게 집에서 해먹는
방법을 택한답니다. 홍콩한식당에서 자장면이 보통 90-100불 정도 한답니다. 한국돈 12000-15000원 사이이니 이렇게 집에서 해먹을만하지만 한국에서는 시켜먹는게 제일 편하다 생각되시겠지요.

하지만 이렇게 한번 해서 온가족이 맛있게 먹고 나머진 냉장고에 뒀다가 자장밥으로 한끼 더 해먹었답니다.
가족들 건강을 위해서 한번 시도해보세요.
이상 아이미슈의 홍콩에서 만드는 자장면이었습니다.



메인과 베스트포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