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쉽게 만드는 썬드라이 토마토로 건강한 요리를 만들어 보아요!!

오늘은 집에 묶여놓은 건조기를 정말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썬드라이 토마토를 만들기에 도전했답니다. 사실 처음 한번 말리고는 생각보다 양이 너무 적어서 다시한번 왕창 사다가 말려놓고 이런저런 요리에 활용하며 썬드라이 토마토의 매력에 푸욱 빠지고 말았답니다.

 

 

 

한국에는 요즘 같은 날씨에는 특히나 자연광이 좋아서 건조기를 굳이 사용하지않으셔도 볕에 말리셔도 좋겠지만 저야 환경이 그렇다보니 건조기 사용으로 만족해야 했답니다.

 

 

 

토마토는 방울 토마도와 일반 토마토 두가지를 준비해서 어떤분은 소금물에 담그신다는데 저는 그냥 깨끗이 씻어서 편한 크기로 잘라주었답니다.

 

 

 

이렇게 깔아주신후 소금과 후추를 쳐주시면 되는데 저는 후추는 생략하고 조금 업그레드된 소금을 사용했습니다.

 

 

 

썬드라이 토마토는 지중해 연안나라인 이태리,스페인,그리스 등지에서 토마토를 자연풍에 말려 올리브 오일에 저장하여 토마토가 나지않은 철에 요리에 사용한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바싹 말린 토마토는 올리브 오일에 저장하고 반건조 토마토는 그대로 냉장 보관 하셔서 각종 요리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같은 시간을 말려도 건조기를 열어보시면 바싹 말른것과 덜마른것이 있으니 구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간은 12-16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건조시간은 토마토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그때그때 열어보시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말린 허브종류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저는 생로즈마리와 월계수입,마늘과 통후추를 준비했답니다. 병은 끓는물에 소독을 한후 물기없이 닦아주신후에 위에 재료를 골고루 담아주고 마지막으로 올리브오일을 부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예쁜 병에 담아 지인에게 선물을 해도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에 저장을 하기때문에 실온에서도 오래 보관하시는데 무리가 없지만 저는 홍콩 날씨가 너무 습하기 때문에 냉장보관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여러병 만들어놓고 나니 정말 부자가 된 기분이더군요. 올리브오일은 오일대로 요리에 사용해도 되니 무엇하나 버릴게 없답니다.

 

 

 

파스타나 오물렛에는 물론이고 발사믹 식초를 섞어주시면 그대로 샐러드 소스가 되기도 하고 닭가슴살을 볶아서 허니 머스터드를 올려 샐러드를 곁들이시면 훌륭한 식사가 된답니다.

 

 

특히 토마토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하여 구연산,사과산,호박산,아미노산,루틴,회분,당질,철,칼슘,인,철,비타민 A.B.B2등 각종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등 황산화 물질도 많아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말려서 기름에 볶아 먹으면 항암효과도 있다고 하니  그야말로 꼭 챙겨드셔야 하는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많은 영양소를 가진 음식이라 동맥경화,고혈압,암예방과 피부비용,노화방지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하니 이렇게 좋은 토마토를 가능하면 여러요리에 이용해야할것 갚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초장을 만들때도 갈아서 넣고 여러요리에 응용하고 있답니다.나중에 기회가 되면 썬드라이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포스팅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사진편집부터 자료를 찾아 노력할때가 많습니다.
손가락 모양의 추천을 눌러주시면 글쓰는데 많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