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명절에 먹는 이북식 손만두 - 간단한 만둣국 끓이기


평상시에도 제가 만두를 참 좋아라 하는데 저희집은 이북쪽이라 만두하나 만드는데도 왕만두를 만들고는 한답니다. 그래도 일년에 몇번은 명절을 비롯해 안만들고 지나면 많이 섭섭해서 외국에 살지만 가끔 집에서 만두를 빚는답니다.


만두는 각 집안마다 또는 철마다 넣는 재료도 틀리고 재료의 양도 호불호대로 가감하시면 될듯 합니다.


이번에는 김치를 안넣고 야채랑 고기를 많이 넣었답니다. 그리고 저는 홍콩이다보니 중국만두피를 쓰는데 아무래도 점점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두재료로는  돼지고기,소고기를 3:1비율로 갈은걸로 준비했고 숙주,당면,부추,양파,두부 모두 잘게 썰어 물기를 짜서 기본 간을 참기름,후추가루,소금으로 하고 계란 두개를 넣어서 섞어주었답니다. 그리고 만두피와 만두를 빚을때 만두피 가장자리에 바를 계란물을 준비해둡니다.


만두는 빚을때 가능한한 속을 꽉채워서 만듭니다.


사진대로 뒤쪽을 도톰하니 만들어 먹기좋은 오동통한 만두모양을 만든답니다.



특히 만두는 만드는대로 플라스틱 통에 넣어서 얼리면 그다음날 하나씩 떼어내어 지퍼백에 보관을 하시면 한달이상 장기로도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아주 꽝꽝얼리셔야 하는데 살짝삶아서도 보관을 해보았는데 이방법이 제일 좋았답니다. 그래서 저희집은 수퍼에서 물건을 사온후 남는 플라스틱 통을 버리지않고 모았다가 다양하게 활용을 한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떡만두국을 끓일때는 별다른 고명없이 계란을 풀어넣고 일본식 김가루 후리가케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따로 김을 굽지않아도 되고 고소한 맛을 내는 효과도 있답니다. 물론 저는 사골이나 꼬리로 국물을 뽀얗게 충분히 내어 사용을 합니다. 사골이나 꼬리를 끓을때는 먼저 한번 푸르륵 삶아낸 물은 버리신후 3-4시간이상 꾸준히 살펴보면서 정성으로 끓여야 제대로된 사골 국물을 낼수가 있답니다.



만두가 맛나고 국물을 제대로 우렸으니 사실 후루룩 간단히 끓여내도 어떤 만둣국보다 맛이 뒤지지않는답니다. 특히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들과 친지들과 함께라면 얼마나 맛이 더있을까 싶네요. 이번 구정명절 홍콩도 연휴가 25일까지랍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포스팅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사진편집부터 자료를 찾아 노력할때가 많습니다.
다녀가신 흔적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듯 합니다.
그리고 무단복제는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