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에서 살아요!!/요리조리 레시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우리네 먹거리 - 약식만들기


요즘 방송을 통해서 보면 한국의 떡들도 너무 예쁘게 만들어 나오서 일반 케잌들보다도 이쁘고 다양한 디자인을 자랑하는데 어려부터 저는 떡들보다도 약식이 더 좋았었답니다. 자주 해먹는 음식은 아니지만 해외라 쉽게 살수 없는 음식이라서 집에서 시도해보았습니다.


기왕 만들거 좀 여러가지모양으로 예쁘게 만들고 싶어서 이런 저런 모양에 도전을 해보았는데 역시나 꽃모양이 제일 이쁜듯 싶답니다.



재료 : 찹쌀 5컵 , 간장 한큰술,진간장 한큰술, 흑설탕 한컵반,참기름 한큰술,계피가루 한 티스푼,소금약간,
대추물 우리기 : 대추 20알정도
약식 고명 재료 : 호두한줌,대추10개,밤 15개 , 잣,해바라기씨 약간

** 고명이나 양념들은 조금씩 더하시든 덜하시던 큰차이는 없습니다. 계피가루 너무 많이 하지 마시고 소금으로 약간 간을 하시고 보통 찹쌀 3컵기준에 흑설탕 한컵정도이니 너무 달지않게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1. 먼저 찹쌀은 3-4시간이상 불려주세요.
2. 대추를 삶아서 대추살을 으깨어 대춧물을 만들어놓아요.
3. 준비한 분량대로 대춧물에 양념을 만들어줍니다.
4. 밥통에 찹쌀을 앉히고 그위에 양념장과 고명을 올린후 잘 섞어줍니다.
5. 압력솥에 백미로 놓고 밥을 짓습니다.


잘지어진 약밥은 스텐레스볼같이 넓은데에 옮겨서 잘섞으며 한뜸 식혀줍니다.
그후에 예쁜 원하는틀에 맞춰 모양을 잡아주면 됩니다.


예쁜 틀에 모양를 잡아주고 삼각김밥 틀에도 넣어주고 위에는 준비해놓은 고명으로 모양을 내어줍니다.


하나하나 낱개로 랩으로 포장을해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드시고 싶을때 하나씩 꺼내 실온에서 해동을 해드셔도 되고 전자렌지에 짧은시간 돌린후 드셔도 됩니다.


이렇게 예쁘게 담아주고 동물모양 포크도 올려주면 아이들에게도 친숙한 모양이라 인기만점이 아닐까 싶답니다. 보기엔 귀찮고 어려워보이지만 막상 해보시면 별로 어려울게 없는 음식이고 식구들 모두 좋아라 할 음식이니 꼭 한번 도전해보세요.
포스팅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사진편집부터 자료를 찾아 노력할때가 많습니다.
다녀가신 흔적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듯 합니다.
그리고 무단복제는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