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생활정보

블로그때문에 도둑질을 해요?


제목한번 몇번을 수정하다 거창하게 짓게 되었네요. 사실 참 망설이다 쓰게 되는 포스팅인데 욕을 하셔도 퍽 퍽 맞아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홍콩에 거주하며 홍콩의 각 정보들과 그중에서도 많은 맛집 정보들을 전하다보니 본의 아니게 메뉴들을 좀더 잘 설명하고 싶은 욕심에 어느날부터인지 메뉴판을 훔치게 되었답니다. ㅠㅠ


사실 처음엔 정중하게 내가 블로그를 하는데 한국에 있는 싸이트로 너희 식당을 좀더 제대로 소개하고 싶다고 요청을 했던 적도 있었지만 개인 식당이 아닌경우에는 거의다 거절을 하기가 일쑤였답니다. 이유는 홍콩이라는 나라의 블로그 문화가 그리 발달되지않아서 홍콩사람들 자체가 별 인지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요즘은 미약하지만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식당들도 많이 생겼지만 예전에는 찾아보기도 힘들었답니다. 명함정도만 해도 큰 정보였으니까요. 그런데 제가 블로그를 하다보니 한국식당 메뉴들도 아니고 영어나 한문으로 좀더 메뉴들을 상세하게 알려드리고 싶고 가격정보도 드리고 싶은 욕심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어느날부터인가 슬쩍(?)하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음식을 참 좋아라도 하지만 관심이 많아서 실제적으로 메뉴판을 한글로 번역한 경험도 가지고 있답니다. 저정도의 외국어 실력으로는 많이 부족하지만 인터넷의 도움을 좀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장담컨데 어느 식당의 한국메뉴판보다도 정확한 한글 메뉴를 적은듯 합니다. 외국어라는게 특히 중국어 메뉴의 경우는 정확한 음식 설명이 아닌것도 많아서 사실 음식이름만보고 그 음식을 가늠하기도 어려운게 있답니다.


음식을 먹으면서 사진을 찍고 영수증을 받고 했던것이 음식 정보에 욕심을 내다보니 메뉴판을 가져갔으면 하는 생각까지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가격과 특히 그집의 스페셜한 프로모션등도 찬찬히 볼수가 있어서 저한테는 참 필요한 정보들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식당주인분들께도 제가 이렇게 잘 정보를 올려서 이집을 소개하니 만약에 알게되시더라도 너그러히 용서를 구하고 싶답니다.

저희회사 홍콩직원은 그러다 너 잡혀간다고 저를 늘 놀리기도 하지만 제 주변 지인분들은 식사를 할때마다 저를 창피해하시면서도 도와주시려고 합니다. 사람들 잘 안볼때 넣어주시던가 급기야 다른식당 메뉴까지 가져다 주시는 분도 생겼답니다.
좀 미안하긴하지만 이것도 나름 수집이되고 또 저에게는 공부가 되는듯합니다. 식당주인분들께서 저를 조금만 이해해주신다면 제 블로그가 정말 대박이 나서 오히려 식당에서 메뉴판은 물론 사진자료도 제공해주겠다는 일이 생기면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아직까지는 꿈과 같은 얘기라 어느날 제가 홍콩 책자를 내게 되던 파워블로거가 되서 식당정보들이 저절로 광고이상의 효과가 나서 메뉴판 훔친것이 다 용서가 되었음 싶답니다.


물론 걔중에는 정식으로 허락을 받고 얻어온것들도 있고 그런경우 제 블로그 명함을 주고 일주일 안에 글이 올라갈것이 나중에 확인하라고 하고 온답니다. 그러려면 좀더 제 블로그에 유입인원도 많고 더 잘나가는 블로거가 되야 더 떳떳해지지않을까요? 저도 사람인지라 참 죄송하고 조마조마할때도 있지만 이기회를 통해 한꺼번에 용서를 빌고 싶답니다. 대부분 홍콩식당들이니 한글을 못보실테고 언젠가 어떤 경로로 제블로그를 보시고는 이 포스팅에 사진들을 보고 놀라시지나 않았으면 싶네요. 하지만 이 습관은 앞으로도 계속 쭉 진행될듯 합니다.

가능하다면 꼭 설명을 드리고 허락을 받고 가져오도록 노력은 해보겠습니다. 제가 파워블로거가 되는것도 중요하지만 홍콩 자체도 빨리 발전해서 블러그문화를 좀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싶네요. 그런 소망을 가져봅니다.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