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생활정보

홍콩 사람들은 머리감으러 미장원을 간다


홍콩에 처음 와서 놀랐던 일은 홍콩 사람들이 머리를 자주 안감는다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이건 모든 홍콩 사람에 해당되는것은 아님을 미리 밝혀두고 싶습니다. 처음 직장생활을 하면서 사무실 직원들도 머리에 소위 새집이 지어있기 일쑤였고 대중교통수단이나 엘리베이터 이용시 머리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로 기분이좋지 않았던 기억들이 있습니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영혼이 죽는다 또는 기가 빠진다는 미신을 믿는다고는 하지만 이 역시 옛날분들에게나 해당하는 얘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어찌 됐든지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홍콩사람들이 평균적으로 머리를 자주 감지는 않는듯 싶습니다.


레드헤어 홈페이지 : http://www.salonredhair.com
** 사진은 제가 다니는 미장원 사진이랍니다.

그리고 특이한점은 홍콩 시내 곳곳에 골목 이곳저곳 심지어 한건물안에도 몇개씩 미장원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많은 미장원이 어떻게 영업을 하고 살까? 의구심이 들정도이지만 미장원의 숫자는 결코 줄어드는 법이 없다는게 이상하기까지 했습니다. 아..물론 한국이나 중국에 성행하던 퇴페업소들은 홍콩에는 없답니다. 정말 순수목적의 미장원이랍니다. 홍콩에는 이발소가 따로 없습니다. 오래전 중국회사를 다닐때는 중국사장와이프가 일주일에 두번정도 잠시 사무실을 비우고 나갔다 들어오면 머리가 예쁘게 말아져서 들어오는 모습을보면서 처음엔 의아하게 생각됐지만 곧 미장원에 머리를 감으러 갔다온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물론 제 개인적으로는 21년을 살아도 이해가 되지 않는 점입니다만 홍콩사람들의 생활 습관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횟수의 차이는 있지만 홍콩에서는 아무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답니다.


사실 특히 여자들에게는 미장원을 가는 일이 정말 마음먹고 작정하고 날잡아가야하는 하나의 행사와 같은 일이랍니다. 그리고 마음에 맞는 머리를 해주는 미장원을 만나기도 사실 쉽지가 않답니다. 게다가 그게 외국생활이라면 더욱더 힘든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홍콩미장원의 수준은 연예인들이 다니는 살롱급을 비롯해서 건물 사이사이 골목에 있는 상해미장원(이발소에 가까운)까지 여러 급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격역시 천차만별이지만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명품에 보석을 좋아하도 머리는 늘 짧은 커트머리를 고수해서 골목에 있는 상해할아버지들께 10-20불(오래된 이야기입니다.) 주고 깍는다고 알뜰함을 자랑(?)삼아 말씀하시는 언니도 보았고 저같은 경우는 머리가 반곱슬인데다 숱도 많은 편이라 같지않게(?) 신경을 써야하는 타입입니다.

 이런 중국취향적인 외관은 그나마 골목에 있는 상해이발관보다는 고급스러운 곳이랍니다. 심하게는 그저 골목에 거울이 붙어있고 의자 몇개만 덩그라니 놓여있답니다. 머리도 감겨주지않는곳이 태반이면 앉아서 머리를 감겨주기도 합니다. 아직도 중국쪽에는 이런 곳이 많다고 들었지만 홍콩에서는 이제는 옛날 이야기가 되어버려 찾기도 힘든곳이 되었습니다.
홍콩에 와서 처음 살던 집쪽에는 골목 골목 이런 이발관들이 있었는데 요즘은 통 볼수가 없답니다. 하지만 아직도 외곽쪽에는 남아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가격도 가격이지만 홍콩에서 현지미장원을 가는것은 언어적인 문제의 불편함이 참 많답니다. 한국말이라는게 너무 표현이 다양해서 " 위쪽은 좀 살려주시고 뒤쪽은 좀 날려주시고요 옆에는 좀 솎아주세요" 이말을 광동어로 어찌 표현이 가능하단 말입니까? ㅎㅎ


저도 한동안은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국미장원을 다녔지만 요즘은 홍콩현지 미장원을 다니고 있답니다. 일단 회사와 가까워서 다니다 보니 머리를 잘 만지는 미용사분을 만나 계속 다니게 되었지요. 홍콩에서는 대부분의 미용사들은 남자분들이 많은 편이랍니다.  홍콩에서 머리를 만지는 가격은 한국에 비해서 결코 싸지 않은듯 합니다. 물론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은 비용은 팁까지 생각을 하면 한국보다는 높습니다. 아래 보시면 파마 HKD500.00 UP이라고 보이시죠. 보통아주 기본으로 따져도 팁이나가고 하면 기본 HKD600정도 들어갑니다. 하지만 파마약을 보여주고 냄새가 심한게 이가격이고 그위로 얼마 이런식으로 나오면 여자들은 방법 없습니다. 아무래도 조금 비싼쪽을 선택하게 됩니다. 한국 미장원은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위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가격은 올르기 전 가격이더군요. 장사가 잘되는지 참 많이도 올랐습니다. 머리감고 말리는데 (드라이로 만져줌) HKD 78.00이면 원화 12000원정도랍니다. 사실 한국분들 상식으로는 말도 안되는 가격일겁니다. 한동안 경기가 않좋을때는 HKD38-58정도도 많았답니다. 물론 아직도 그런가격에 영업을 하는 곳이 많구요. 저도 이번에 가격이 많이 올라서 깜짝 놀랐습니다. 물론 저는 머리감으러 미장원을 다니지는 않습니다만 다니시는 분들 이야기는 미장원에 가서 감아야 시원하다고 합니다.


홍콩의 미장원에 洗頭 - 머리감으러 다니는 것과 또하나의 특이한점은 미장원에 들어가서 미용사를 지명을 할경우 일반가격에서 지명비를 더 내야 합니다. 보통은 HKD50-100불 정도랍니다. 물론 미용후에 머리감겨주는 사람과 미용사에게 적당한 팁도 따로 지출해야합니다. 사정이 이렇고 보니 미장원을 자주 다니기는 정말 어렵지않나싶습니다. 금전적인 문제,시간적인 문제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기때문입니다.

혹시 홍콩여행중에 부득이하게 미장원을 가야하는 일이 있으시거나 홍콩생활이 얼마 되지않아 잘 모르시는분들은 참고하세요.각 지역별 분점 약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분들 많이 사시는 홍함에도 지점이 있더군요.

Salon Redhair樂道分店  http://www.salonredhair.com/modules/contactus5/ (가격은 업데이트전 가격임)
** 참고로 저는 윙록대하[永樂大廈] 지점의 MR. FRANCO를 찾는답니다.^^
Address  地址:九龍尖沙咀樂道1號,永樂大廈C及D座1樓及2樓
Telephone 電話:31885668
Open 營業時間:9:30am ~ 8:30pm

물론 이 포스팅은 레드헤어에서 일체의 광고비도 받은적이 없으며 포스팅하는줄도 모를겁니다. ㅎㅎ

그외에 한국인 미장원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보 남겨드립니다. 사실 손재주는 우리 한국사람이 최고가 아닌가싶습니다. 가격은 일반 현지 미장원보다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구룡
나오미용실 [화요일휴무]** 잘아는분이 하는곳이니 구룡이시면 이곳을 이용해보세요^^
Flat A 2/F, Kam Ma Building, 16 Cameron Road,TST,KLN
** 침사츄이 MTR B2출구, 사거리지나 joy & peace와 초원식당 중간 '선궁루-仙宮樓'입구
Tel : 2366 2757

홍콩섬
수지헤어 부띠끄 [일요일휴무]
Flat A5, 12/f., Pearl City Mansion, 22-36 Paterson Street, Causeway Bay, Hong Kong.
** 코스웨이베이 MTR "E"출구, IKEA가는 극장옆 건물
Tel : 2327 9901

한국헤어 [월요일휴무]
 Flat B, 4/F, Way On Commercial Building, 500 Jaffe Road, Causeway Bay, Hong Kong.
** 코스웨이베이 MTR출구 D1, 장원식당 옆, 일식당 왼쪽출입구
Tel : 2147 1060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