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교통정보

홍콩의 교통수단정복 - 홍콩여행팁


오늘은 홍콩의 대중교통수단에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어느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자유여행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그나라의 대중교통수단을 얼마나 잘 알고 잘 이용하는지가
성공하는 여행의 관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먼저 정해진 박수에 일정을 짜고 움직이는 동선과 이용할 교통수단을 잘 맞추어서 움직이시면 해외여행시에  시간절약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지하철 - MTR  

홍콩의 지하쳘역 사진들입니다.


홍콩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MTR은 현지인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이용이 편리하게 만들어져있으며 짧은 이동거리와 경유역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모두 스트린도어형식으로 안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깔끔한 디자인과  간편한 안내판이 여행자들에게도 비교적 적응이 쉬운 교통수단입니다. 요금은 HKD4.00- HKD 26.00 이며 옥토퍼스카드이용시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운행시간 : 06:00-01:00

** 지하철은 지난번 글에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지난글보기를 참고해주세요.


   홍콩의 택시 - TAXI(的士)  

홍콩의 어느곳에서나 너무 흔하게 볼 수 있는것이 바로 빨간색 토요타 홍콩의 택시일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홍콩의 모든 택시가 빨간색인줄로 알고 계시지만 이는 지역별로 색깔의 구분이 있답니다.
주로 관광객들이 다니는 홍콩섬과 구룡반도는 빨간색의 택시가 다니고 란타우섬지역은 파란색, 신계지역은 녹색으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택시요금은 기본요금 HKD18.00이며 200M마다 HKD 1.50씩 가산이됩니다.
참고로 뒤트렁크에 짐을 실을 경우 짐한개당 HKD5.00 강아지나 새등 동물을 태울때도 한마리당 HKD5.00의 챠지를 내야하지만 보통은 갯수나 마릿수에 신경쓰지 않고 HKD5.00을 받기도 합니다.
특히 턴넬을 지나실 경우 해저턴넬의 경우는 왕복요금을 받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홍콩의 택시는 모두 자동문이며 뒤에 차번호판 옆에 5 또는 4라고 표시된 표지판은 운전자를 제외하고 탈 수 있는 승객의 수입니다.요즘은 4인용택시는 거의 줄어든 상태랍니다. 영어와 광동어가 표준어인 나라이지만 택시기사의 대부분은 호텔이름조차 영어로 소통이 불가능하니 꼭 지도나 중문주소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버스 - BUS (공항버스)  

현지인들에게는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이지만 처음 홍콩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는 공항버스를 제외하고는 편히 이용할 교통수단은 아닌듯 하지만 내리는 장소를 잘 살피시면 저렴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홍콩에는 시티버스를 비롯 뉴월드퍼스트버스, 구룡버스회사등 6개의 버스회사가 있습니다.
영국식민지의 영향으로 이층버스가 운행되고 있스며 일반버스와 소형버스들도 같이 운행되고 있답니다.

 빅토리아피크와 센츄럴을 운행하는 15번 버스입니다.

구룡버스 웹싸이트
http://www.kmb.hk/en/services/search.html

2009/12/16 - [홍콩교통] - 홍콩교통 - 홍콩버스노선안내

요금 : 운행거리에 따라서 틀리며 버스탑승시 요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운행시간 : 06:00 - 24:00 공항버스는 A가 N으로 바껴 밤새운행이 됩니다. (침사츄이행 A21,A22)
공항버스 안내 : http://www.nwstbus.com.hk/content/default.aspx?intLangID=1&section=routes&page=cityflyerRoute



   스타페리 - STAR FERRY  

홍콩은 홍콩섬과 구룡으로 나뉜 지역적인 특색으로 인해 버스나 택시 모두 해저턴넬 이용시 추가 요금 또는 비싼 요금이 징수됩니다. 홍콩섬과 구룡을 이어주는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은 바로 1888년부터 110여년이 넘게 운행되어온 스타페리를 들 수 있습니다. 스타페리는 침샤츄이페리에서 센츄럴과 완차이 두방향으로 나늬어서 운행이 됩니다.
홍함페리에서도 센츄럴과 완차이 두방향으로 운행이 되니 총 4개의 노선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타페리 공식 웹싸이트가기 http://www.starferry.com.hk/home.html

요금 : 침사츄이 페리기준 평일 HKD2.50 주말&휴일 HKD3.00
운행시간: 침사츄이페리 06:30-23:30 / 홍함페리 07:00-20:00

마카오,중국페리 싸이트 안내

터보젯한글 싸이트 : http://www.turbojet.com.hk/kr/home/index.asp

홍콩공항 - 주해
http://www.cksp.com.hk/eng/skypier/timetable/main.html 

홍콩 - 주해
http://www.cksp.com.hk/eng/ship_schedule/

홍콩-중국
http://www.cksp.com.hk/kr/home.html


2009/07/01 - [홍콩교통] - 스타페리에서 15C버스타고 픽트램역가기
2009/06/30 - [홍콩교통] - 홍콩교통 - 스타페리타고 센츄럴 가기 [STAR FERRY]

   전차 - 트램 TRAM  

이층버스와 함께 홍콩의 명물인 트램(전차)일명 땡땡이라고도 불리웁니다.
트램은 홍콩섬에서만 운행이되며 1904년에 처음 운행이 되엇습니다. 좁은 선로를 따라 홍콩섬의 낭만을 느껴볼 수 있는 색다른 교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금은 노선에 관계없이 HKD2.00이며 영리를 목적으로 하기보다 전통을 위해 남아있는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옥토퍼스카드의 할인혜택은 없습니다.

   기차 - KCR  

KCR은 신계지역과 중국 국경인 로우역을 연결하는 기차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중의 하나입니다.
공식 웹사이트가기 http://www.kcrc.com./en/index.html


요금은 1등석은 HKD7.00-HKD66.00 2등석은 HKD3.50-HKD33.00로 반가격입니다.
운행시간은 05:28-00:30입니다.

   공항고속전철 - AEL  

공항에서 시내로 가장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교통수단은 바로 공항 고속 전철입니다.
공항에서 홍콩역까지는 23분 구룡역까지는 18분정도가 소요됩니다.
매 10분간격으로 출발하며 05:50-00:48분까지 운행됩니다.
요금은 홍콩역HKD100 , 구룡역HKD90 이며 각역에서 호텔로 무료셔틀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웹싸이트 : 운행시간 http://www.mtr.com.hk/eng/getting_around/timetable_index.html

호텔 무료셔틀 보기 : http://www.mtr.com.hk/eng/getting_around/complom_free_bus.html

이렇게 오늘은 포괄적인 홍콩의 대중교통수단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되실 분들을 위해 홍콩 각 관광지이름이 들어간 택시기사에게 보여주면 유용할 자료를 올려드립니다.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