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콩생활정보

공희발재[恭喜發財]와 홍콩의 구정풍습들

恭喜發財 - 꽁헤이팟쵸이!! kung hei fat choy
홍콩의 라이씨이야기
요즘 홍콩의 어디를 가나 두손을 앞으로 모아 내밀며 하는 구정맞이 인사랍니다.
기쁜 인사를 주고 받지만 인사의 의미에는 홍빠우[紅包]-라이씨를 달라는 모종의 싸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꽁헤이팟쵸이!! 라고 외치며 슬며시 미소를 짓는 이유가 [라이씨주세요]라는 의미가 포함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홍콩의 세배돈이라고도 볼 수있는 홍빠우는 보통 회사에서는 직원들에게 높은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결혼한 기혼자들이 결혼하지 않은 미혼에게 주는것이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라이씨를 나눠주면서 서로에거 복을 빌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씨를 얼마나 나누느냐에 따라서 한해동안
재물이 잘 들어온다는 의미도 있기때문에 보통은 구정이 지난날부터 2주정도 라이씨를 나눈답니다.

라이씨를 준비하기위해서는 구정며칠전부터 은행에 줄을 서서 새돈으로 바꿔서 홍빠우에 넣어서 친함의 정도에따라
HKD10,20,50,100,200,100,1000불 이렇게 순위가 매겨진답니다.
홍콩달러 10불짜리의 지폐가 생겼을때 홍콩의 불경기때문에 생겼다는 말이 있을정도였답니다.


홍콩사람들의 숫자 - 8,9,6,3

구정인사에서도 알 수 있지만 홍콩사람들을 비롯한 중국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가 바로 8인 이유가 의 발음과 같기때문이다.
발전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홍콩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이기에 자동차 번호판은 물론 전화번호에도 8자를 선호하는편입니다.
좋아하는 날짜 역시 8월 8일이랍니다.
그다음으로 좋아하는 숫자가 9 오랜산다는 의미의 아홉구자입니다.이외에도 6은 즐거울 락 과 발음이 비슷하다고해서 좋아하고  북경어로는 물같이 흐르다라는 발음이 비슷해서 좋아한다고 합니다.
3이라는 숫자는 생자와발음이 비슷해 새로운것이 생겨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이렇게 숫자에도 각자의 의미를 두고 좋아하는 숫자가 있고 4자는 우리나라와 같은 의미로 죽을 死자로 좋아하지 않는답니다.


하늘에서 복이 내려요 - 자를 거꾸로 다는 이유
춘절(春節)에는 여러가지 풍습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복복자를 거꾸로 붙여놓은 모습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답니다.
복이 거꾸로 하늘에서 떨어지라는 의미가 있는데요 곳곳에 창문이며 문에 복자를 거꾸로 붙여놓거나 춘자를 거꾸로 붙여놓는답니다.


'거꾸로'라는 도(倒)가 '이르다' 의미의 도(到)와 같은 발음으로 복이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답니다.


구정장식

홍콩의 구정장식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은 바로 낑깡이랍니다. 구정며칠전부터 꽃시장에는 낑깡나무와 복숭아꽃나무와 수선화,국화등이 가장 많이 팔리웁니다. 낑깡나무에 라이씨를 매달아 각건물이나 사무실 ,집의 입구를 장식합니다.
새해를 맞는 깨끗한 마음으로 집안팎을 깨끗이 청소해서 장식을하고 한해의 재물의 복을 빌며 여러장식품으로 장식을 하게 된답니다.


악귀를 쫒는 사자춤행사

그다음으로 홍콩에서 시내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구정풍습이 바로 사자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소리자체도 상상외의 굉장한 소음이지만 신명나는 무리들의 춤을 보면 정말 저절로 복이 온다는 느낌이 들정도랍니다.



사자춤은 홍콩의 전통의식으로 구정뿐아니라 개업식등 여러행사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홍콩관광협회에서도  홍콩 사자춤을 중요한 행사에  공연안내를 해드리고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이 팀들을 부를때는 사실 상상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더군요.


바닥에 보시면 배추잎이 떨어져 있는데요 배추를 먹고 토해내는 입에서 번영을 뜻하는 두루마리가 나온답니다. 배추잎을 먹고 토해내는 의미는 행운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자춤까지 구정때 행해지는 많은 축제들이 있지만 그외에도 악귀를 쫒기위한 폭죽놀이가 홍콩구정행사의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내용과 뜻들은 달라도 한해의 복을 기원하는 마음에서 행해지는 구정풍습은 나름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오늘은 이렇게 한해를 시작하는 홍콩사람들의 구정풍습을 알려드렸습니다.

사자춤은 괴물 年 - Nian을 물리치기 위해 만들어진 춤으로 괴물을 물리칠 사자가 없으므로 사람이 사자모양을 한 탈을 쓰고 시끄러운 소리와 함께 춤을 추어 괴물을 쫒았다는 전성에서 유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한해의 시작을 귀신을 쫒고 부와 복과 장수를 기원하였다고 합니다.

 새해 대박나세요!!   恭喜發財!!


다음뷰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이글을 볼 수 있습니다.